본문 바로가기
과학

메탄올 중독 사고

by 저너 2020. 1. 21.
반응형

2016년 메탄올 중독 사고 

지난 116S전자 하청업체 직원 28박 모 씨는 퇴근 후 아침에 일어난 뒤 눈이 보이지 않기 시작했습니다. 피곤. 때문이라 생각하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지만 점점 눈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박 모씨뿐만 아니라 다른직원 3명이 이와 같은증상으로 실명 위기에 노였습니다. 이들은 모두 스마트폰의 알루미늄 버튼을 만드는노동자 였습니다. 노동자들은 냉각제로 메탄올이라는 화학 물질을 사용했습니다. 그들은 모두 메탄올이 인체에 유해하다는 것도 모르는 체 열악한 환경에서 일을 했습니다...

메탄올 중독 피해현황

경기도 부천에 있는 S전자 하청업체 두 곳에서 노동자 4명이 메탄올 급성중독으로 시력이 손상됐고 그중 3은 실명위기에처했다. 이들은 모두 제조업체에 불법으로 파견된 20대 청년 노동자로, 2명은 일한 지 4개월만에4개월 만에, 1명은 일주일 만에 중독증상이 발병했다..

 

메탄올 중독 피해원 물질

특징은 상온에서 액체이고 극성 결합 , 극성 분자,극성분자, 입체구조

끊는 점

 

독성:토끼 자극성 시험 결과 중정도의 시력에 자극을 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메탄올을 약간 마시면 시력을 잃을 수 있고 많이 마시면 죽을 수 있다.

 

용도: 포르말린(포르말린(니켈 도금용 첨가제, 무전해 도금) 제조를) 주로 하며 각종 에테르류와 할로겐 화물외에 아세트산의 제조에도 쓰인다.

 

특징:무색이며 점성이 작은 가연성 액체이다 흡입하거나 마시면 인체에 매우 치명적이다.

 

메탄올 에탄올 차이점

메탄올은 인체 내에 흡수 시, 간에서 폼알데하이드라는 물질로 변환되어 인체에 치명적인 반면, 에탄올은 인체 내에 흡수되어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독성이 상대적으로 적은 물질로 변화하여 음용이 가능하다. 에탄올은 술의 기본적인 원료로 쓰인다. 반면 메탄올은 알코올램프 연료 및 화공 약품, 용제로 주로 쓰인다. 만일 실수로 메탄올을 섭취했을 경우 응급 처치로 다량의 에탄올을 투여하면 된다. , 술을 많이 마시면 된다. 그 이유는 에탄올과 메탄올이 신체 내부로 동시에 유입되면 에탄올이 먼저 분해되며 섭취된 메탄올은 에탄올이 분해될 때까지 분해되지 않고 유지되다가 그대로 노폐물이 되어 신체 외부로 배출되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