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종목분석

네이버 주가, 주식, 성장성, 재무제표 분석

by 저너 2020. 3.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넙니다. 코로나발 금융위기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이 힘들어 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많이 힘듭니다. 그렇다고 공부를 하지 않을 수 없읍니다. 오늘은 한국 사람이면 모를 수 없는 검색포털 사이트 1등 네이버 주가, 주식에 대해서 분석하고 알아 보도록하겠습니다. 

 

주식회사 네이버는 어떻게 돈을 벌까?

네이버는 인터넷 검색포털, 모바일 메신저(라인) 등의 인터넷 사업으로 영위 하고 있습니다. 크게 네이버는 광고, 비즈니스플랫폼, IT 플랫폼, 콘텐츠 서비스, 라인 등으로 수입을 내고 있습니다.

자료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네이버의 가장 큰 수입원은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비즈니스플랫폼은 소비자들에게 물품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직접 판매(광고주 또는 파트너사에게 직접 영업), 온라인 판매(광고주 또는 파트너가 온라인 상에서 직접 상품 판매, 관리), 대행사 판매(외부 대행사를 통한 텔레마케팅 및 직접 판매) 두번째 가장 큰 수입원은 라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하는 사람들이 드물지만, 동남아 쪽에 가보시면 라인을 사용하는 것을 쉽사리 볼 수 있습니다. 라인은 카카오톡과 비슷하게 메신저 어플인데 이모티콘, 광고, 선물로 수입을 내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네이버의 성장성은?

네이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사용하여야합니다. 2007년부터 한국의 유무선 인터넷 이용률은 매년 증가하여 2018년에는 91.5%라는 이용률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인터넷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도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카카오와 다음, 구글, 유튜브 등의 성장으로 인해서 시장점유율에 위협을 받고있습니다. 아직까지는 한국 시장의 1등을 영위하고 있지만 치고 올라오는 구글 유튜브에 언제 밀릴지는 모릅니다. 그에 맞게 네이버는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할 것 같습니다.

 

주식회사 네이버의 경제적 해자와 장점

주식회사 네이버와 같은 검색 포털사이트는 낮은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이와 같은 사이트를 만들기는 쉽습니다. 그렇지만 네이버, 다음, 구글 , 유튜브등 이미 오래전부터 입지를 다져온 기업과 경쟁하기에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네이버는 인터넷산업인 만큼 다른 산업처럼, 원재료값, 물류, 유통 비용을 수반하는 형태가 아니며,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를 통해 다른 산업 보다 고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적은 돈으로 큰 돈을 버는 기업입니다. 

 

주식회사 네이버 재무제표

네이버의 재무제표를 보면 정말 퍼펙트한 기업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4년간의 실적을 보면 매년 매출액을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률 ROE(자기자본이익률)이 일정하지는 못하지만 영업이익률 과 ROE가 10%이상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유보율을 보시면 40000배나 됩니다. 즉 현금을 3조 7000억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금융위기, 경제 불황으로 부터 현금으로 어느정도 버틸 수 있고, 다른 새로운 사업에 투자 할 수 있고, 주주들에게 배당을 해줄 수 있습니다. 

 

정리

좌측 네이버,                    우측 카카오                                                                                                   

IT 회사인 만큼 대체로 PER가 높게 형성 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주식의 PER(주가수익비율)은 42배정도입니다. 주식회사 카카오와 동종업계의 PER과 비교할때 낮은 편입니다. IT 기업의 특징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와 같이 코로나로 인해 코스피, 코스닥이 떨어지고 경제가 불황할때 현금은 버틸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현금이 많기 때문에 쉽게 망할 수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