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종목분석

씨젠 주가(종목분석, 재무제표, 전망)

by 저너 2020. 4.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넙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4개월째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코로나를 극복할 수 있는 치료제나 백신은 개발 되지 않고 유럽과 미국은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미국만 보더라고 코로나 확진자가 13일만에 20배 늘어 20만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또한 10개국이 넘는 유럽 국가들도 확진자 수가 1만명이 넘습니다. 전세계저으로 봤을때는 확진자가 무려 90만명이 됩니다.

 

 

불행중 다행이게 그나마 한국은 지금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안정을 찾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4월2일 확진자 80명대로 줄어 들었습니다. 

 

한국은 코로나19바이러스 초기에 엄청난 확진자 증가로 인해 세계적으로 안좋은 시선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한국이 확진자 수가 많았던 것은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사를 빠르고, 정확하고, 많이 할 수 있었기 떄문입니다. 빠르고 정확하고 많이 할 수 있게 된것은 정부의 대처 뿐만 아니라 진단키트의 덕분입니다. 한국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진단키트를 생산하는 업체는 여럿 있지만 그 중 제일 우수한 진단키트를 생산하는 업체는 씨젠입니다.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확진자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진단키트가 많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강대국 미국 진단키트 및 방역 물품들의 부족으로 문대통령에게 진단키트 등 방역 물품들을 긴급하게 지원해 달라고 요청까지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프랑스, 루마니아, 스웨덴 등 유럽 전역에서 한국의 진단키트를 수출해달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씨젠은 무엇을 통해 돈을 버는 기업일까?

씨젠은 진단 분야 중 환자에게 채취한 검체(타액, 뇨, 척수액, 혈액 등)로 부터 질병을 확인하는 체외진단, 그 중 유전자(DNA 및 RNA) 분석을 통해 질병의 원인을 감별하는 분자진단을 핵심 사업으로하고 있습니다. 분자진단은 체외진단 방법 중 유일하게 조기진단이 가능하고 예방의학 및 맞춤형 치료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체외진단 시장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이에 따라 기타 체외진단 기술을 보유한 기업 보다 분자진단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가치가 점차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산업 전 분야가 그렇듯이 분자진단 역시 개발만 해놓으면 적은 돈으로 많은 돈을 창출 할 수 있는 고부가치 지식산업입니다. 하나의 진단기술이 제품화되어 세계시장에서 인정받으면 투자비용의 수백, 수천배의 부가가치를 창출할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개발에 따르는 비용과 시간, 그리고 상용화까지 걸리는 시간이 제약산업과 비교해서 적기 때문에 사업의 안정성은 높은 편에 속합니다.

 

씨젠의 재무제표

좌측은 씨젠의 재무제표이고 우측은 레고캠바이어의 재무제표입니다. 서로 비교하기 위해서 같은 바이오산업에서 영위하는 레고캠바이오의 재무제표를 가져왔습니다. 재무제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바이오산업이 개발을 하는데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 레고캠바이오와 몇년간 적자를 면치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하지만 그에 반해 씨젠은 최근 3년간의 실적을 보시면 모두 흑자에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부채비율이 낮고 ROE(자기자본이익률)이 10%이상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보시면 1년안에 갚아야하는 부채 단기차입금 56억을 갚고도 400억이 넘는 현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즉 단기적으로 이 기업에 위기가 오더라도 쉽게 망하지는 않을 기업입니다. 

 

씨젠의  주가전망 

씨젠의 최근 한달간의 주가표입니다. 씨젠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진단키트의 호재를 통해 주가가 크게 올랐습니다.

씨젠은 한달도 못돼어 3만원대에서 14만원을 찍고 다시 9만원대에 있습니다. 거의 3~4배 정도의 주가가 한달새 올랐습니다. 정말 급격하게 주가가 올랐는데요. 그러면 계속해서 씨젠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까요?? 저는 현재의 주가만 유지해도 선빵일것 같습니다. 다시는 14만원대가 오기 힘들 것입니다. 씨젠의 많은 투자자들이 오로지 언론를 통해서  씨젠을 알게되어 주식을 매수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씨젠이 얼마의 수익을 내는지 성장성은 어떤지 보지 않고 단기적으로 오를것 같다는 생각에 주식을 매수한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현재 미국은 확진자가 계속 크게 늘고 있지만 한국과 유럽들은 확진자들이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진단키트의 수요도 줄어들 것입니다. 또한 단기적으로 주가가 너무 많이 올랐기때문에 현재 터무니 없는 시가총액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씨젠은 1년에 267억정도를 버는 기업인데, 시가총액이 무려 2조씩이나 됩니다.

위는 씨젠과 비슷한 산업군에서 영위하는 유한양행의 재무제표와 시가총액입니다. 시가총액을 분석하기 위해선 회사의 성장성, 수익등 정량적인것 뿐만아니라 정성적인(최대주주, 비즈니스모델, 펀더멘탈) 것도 고려해야지만 가장 객관적인 수익 측면에서 비교해보겠습니다. 유한양행의 경우 씨젠보다 훨씬 많은 돈을 벌어들이지만 씨젠과 시가총액이 비슷합니다.

종합적으로 분석했을때 현재의 씨젠의 주가는 너무 거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제 버플이 터질지 모릅니다. 이점 유의하셔서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증시가 하락하면 오르는 주식?

 

워렌버핏이 추천한 부자가 되는 주식

 

대한항공 주가전망

 

2008년 금융위기와 2020년 금융위기

 

주식 초보에게 꼭 필요한 사이트

 

배당금에도 세금이??

728x90
반응형

댓글